library 및 visual studio IDE 다운로드
1. windows 10
2. GLFW 3.3.2 version win32
https://www.glfw.org/download.html
3. GLEW 2.1.0 version
4. Visual studio 2017 community
https://visualstudio.microsoft.com/ko/
작업 디렉토리 만들어 주기
작업 폴더에 OpenGLBasic 이라는 폴더를 만들어 줍니다.
그 안에 Dependency 라는 폴더를 만들어 줍니다.
그리고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glew와 glfw 파일을 dependency 폴더로 카피해 주고 압축을 풉니다.
압축을 푸는 과정에서 폴더 경로가 하나 더 하위로 존재 한다면 밑에 그림과 같이 맞춰 주세요.
그리고 visual studio 속성 설정에서 경로 입력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폴더 명을 변경해 주겠습니다..
glew-2.1.0 폴더를 GLEW 폴더로 이름을 변경해 줍니다.
glfw-3.3.2.bin.WIN32.zip 파일도 GLFW 로 변경해 줍니다.
visual studio 프로젝트 생성
visual studio 2017을 실행 시키고 새 프로젝트 만들기를 클릭 합니다.
이미지와 같이 visual c++ 선택 -> 빈 프로젝트 선택 -> 프로젝트 이름을 OpenGLVS로 입력해 주고 확인을 클릭 합니다.
위치는 OpenGLBasic 폴더로 설정해 줍니다.
새 항목 추가를 누른 뒤에 main.cpp를 만들어 줍니다.
코드를 작성하기 전에 속성 설정을 해야 합니다.
프로젝트 속성 페이지로 이동해서 구성은 모든 구성으로 플랫폼은 활성 Win32로 선택해 줍니다.
추가 포함 디렉토리 설정
c/c++ -> 추가 포함 디렉토리를 클릭하여
$(SolutionDir)/../Dependency/GLFW/include
$(SolutionDir)/../Dependency/GLEW/include
다음 두 경로를 입력해 줍니다.
추가 라이브러리 디렉터리 등록
링커 -> 일반 -> 추가 라이브러리 디렉터리
다음 2개의 경로를 입력해 줍니다.
$(SolutionDir)/../Dependency/GLEW/lib/Release/Win32
$(SolutionDir)/../Dependency/GLFW/lib-vc2017
추가 종속성 등록
링커 -> 입력 -> 추가 종속성에서 다음 3개의 lib 파일을 등록해 줍니다.
openGL32.lib
glew32s.lib
glfw3.lib
Debug 폴더에 glew32.dll 파일 복사
이미지와 같이 visual studio 솔루션 폴더에 Debug 폴더를 만들어 줍니다.
경로 : Dependency -> GLEW -> bin -> Release -> WIN32
그리고 위의 이미지의 경로로 이동하면 glew32.dll 파일이 있습니다. 그 파일을 복사하여 위에서 생성한 Debug 폴더에 카피해 줍니다.
이제 거의 끝나 갑니다.
샘플코드 작성
GLFW 사이트의 Home으로 이동하여 Document 메뉴를 클릭해 줍니다.
https://www.glfw.org/documentation.html
document 페이지에는 예제 코드가 작성되어 있습니다.
복사해서 위에서 생성했던 main.cpp에 붙여넣기 해 줍니다.
F5를 눌러서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GL Window가 잘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